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광주광역시 광산구의회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보도자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박해원 광산구의원, '인공지능 기반 행정구현' 조례 마련 등록일 : 2025-03-21

광산구의회 조회수 : 841

박해원 광산구의원, ‘인공지능 기반 행정구현조례 마련

민간기업 등과 협업 통한 기술 도입 및 사무 위탁

광산구가 AI시대 대비하고 미래 혁신을 이끄는 롤모델 될 것

 

박해원 광산구의원(더불어민주당, 첨단1·2)이 광산구가 AI 기반 행정의 선도적인 지자체가 되도록 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섰다.

박해원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산구 인공지능 기반 행정구현에 관한 조례안21일 제295회 광산구의회 임시회 경제복지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GPT가 촉발한 AI혁명으로 우리 정부는 최근 초거대AI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구축하고 행정서비스를 운용하기 시작했으며, 지자체에서도 인공지능 활용 행정서비스 도입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구청장이 인공지능 기반 행정구현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인공지능 행정서비스에 대한 심의·자문을 위해 추진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인공지능 관련 기술 보유 민간기업·전문기관과 협력하여 기술을 도입하고 관련 사무를 위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구청장이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행정서비스 관련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의무화했다.

박해원 의원은 사회 전반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행정에 도입해 주민의 만족도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광산구가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고 미래 혁신을 이끄는 롤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원 프로필 사진 첨부.

박해원 광산구의원, '인공지능 기반 행정구현' 조례 마련 첨부이미지 : 2_박해원 의원 프로필사진.jpg

광산구의회에서 알립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