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김명숙 광산구의원,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근거 마련 등록일 : 2024-12-11

광산구의회 조회수 : 78

김명숙 광산구의원,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근거 마련

경계선지능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삶의 질 향상

5년 주기로 지원계획 수립 및 행·재정적 지원 가능

 

김명숙 광산구의원(진보당, 비아동·신가동·신창동)이 대표발의한 광산구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10일 제293회 광산구의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경계선지능인이란 지능지수(IQ) 71~84 정도의 평균 지능보다 낮은 인지 수준으로 일명 느린 학습자라 불리며, 전체 국민의 약 13.59%인 약 697만 명으로 추정된다.

김명숙 의원은 경계선지능인의 일상·사회·직업·여가·문화생활 등을 지원함으로써 자립 및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례안을 마련했으며, 지난 10월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광주시와 광산구에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 구청장은 경계선지능인의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시책 및 5년 주기 지원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했으며,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자립을 위한 직업교육 및 취업 등 사회참여에 관한 사항,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및 교육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한 김명숙 의원은 경계선지능인은 교육과 훈련을 받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함에도 각종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앞으로도 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학습권을 보장하고 실효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의원 프로필 사진 첨부.

김명숙 광산구의원,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근거 마련 첨부이미지 : 2_김명숙 의원 프로필사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