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여성의원이 지역을 바꾼다’ 등록일 : 2017-11-17

광산구의회 조회수 : 2559


‘여성의원이 지역을 바꾼다’
- 충남 서천군 여성단체협의회…광산구의회 방문
- 이영순 의원 ‘여성의 의회진출 확대’ 주제 특강


충남 서천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임무송) 회원들이 광주 광산구의회(의장 조승유)를 방문했다.


서천군 여성단체협의회는 17일 오전 구의회를 방문해 본회의장, 의회사무국 등을 견학한 후, 조승유 의장과 향후 교류증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등 환담을 나눴다.


특히 이날 이영순 의원는 3층 기획총무위원회 회의실에서 서천군 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여성의 의회 진출 확대’라는 주제로 특강했다.


이번 특강에서 이 의원은 지방자치 강화 방안으로 여성의 정치 참여와 소통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의원은 “지방정치는 생활정치를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더 적합한 정치영역이다”며 “지역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적극적인 정치참여가 필요한 시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여성친화적 정치 환경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국민적 인식전환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형식적 평등을 넘어 정책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실질적 평등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 소설가 시라노 히로게는 ‘20세기는 문자를 모르면 문맹, 21세기는 사람의 마음을 모르면 문맹’이라고 말했다”며 정치에서 소통과 관계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통장, 주민자치센터 등 분야에서 여성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어 정치에서도 동수 이상이 필요하다”며 “정당 차원의 여성 정치인 확대 방안과 인재 발굴, 여성 전략공천 필요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한편 1984년 설립한 충남 서천군 여성단체협의회는 여성문화센터와 경력단절 취업상담실 운영 등 여성의 지위 향상 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