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광산구의회 김영관 의원 발의, ‘기후변화 대응 조례안’상임위 통과 등록일 : 2020-10-19

광산구의회 조회수 : 1464

광산구의회 김영관 의원 발의, ‘기후변화 대응 조례안’상임위 통과
- 지구온난화 선제적 대응 및 기후변화 지속 가능한 발전 초석
- 광주 타자치단체 조례에 비해 진일보한 조항 담아


 광산구의회 정의당 김영관 의원(하남동·첨단1‧2동·비아동·임곡동)이 대표발의한 ‘광산구 기후변화 대응 조례안’이 19일 제259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조례안은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에 적극 대처함으로써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례안은 발의에 앞서 9월 광산구 기후행동 특위와 간담회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방안이 되도록 준비되었다. 실제 김영관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은 광주 타자치단체에 비해 진일보한 조항을 담고 있다. 공공기관의 책무를 명시하였고, 기후대응위원장을 민‧관이 공동으로 구성하여 시민수용성을 높였다. 위원회의 회의도 연 2회 이상으로 상향하였고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종합계획을 5년마다 수립토록 명시하였다.


 또한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온실가스 배출량의 산정, 탄소흡수원 확충, 신·재생에너지 보급,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활성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조치 내용과 기후변화영향 조사체계 구축, 민간단체 등의 기후변화대응 사업 지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2000년대 들어 늘어나고 있는 폭염과 집중호우·태풍 등 기후변화는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재난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광산구가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지자체로 자리매김하여 주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산구의회 김영관 의원 발의, ‘기후변화 대응 조례안’상임위 통과 첨부이미지 : 김영관 의원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