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광산구의회 ‘호남의병 기념관 광산유치’ 촉구 등록일 : 2016-10-28

광산구의회 조회수 : 4420


광산구의회 ‘호남의병 기념관 광산유치’ 촉구
-최병식 의원 대표발의…“호국정신 계승해야” 밝혀


광주 광산구의회(의장 조승유)가 한말 호남의병의 정신을 기리는 ‘호남의병 기념관’을 광산구에 유치할 것을 촉구했다.


광산구의회는 28일 제22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최병식(더불어민주당‧마선거구) 의원이 대표발의 한 ‘호남의병 기념관 광산유치 건의안’을 통과시켰다.


구의회는 건의안에서 “광산구 어등산 일대는 한말 호남의병의 격전지로 많은 의병이 산화한 역사적 현장이다”며 “후손들이 잘 보존해 의병들의 호국정신을 계승하고 선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산구는 2009년 나라를 위해 산화한 의병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위해 ‘남한 폭도 대 토벌작전’ 종료일인 10월25일을 ‘광산구 한말 어등산 의병의 날’로 지정했다”며 “이후 어등산 의병기념식과 추모제를 매년 치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13년 어등산 일대가 국가보훈처 현충시설로 지정됐으며, 2014년 사단법인 한말호남의병기념사업회를 설립해 다양한 선양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2015년 ‘광주광역시 한말 의병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가 제정돼 연구용역을 추진중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말 호남의병의 최후·최대 격전지인 어등산 일대에 ‘호남의병 기념관’과 추모관을 비롯한 ‘기념공원’이 조성되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호남 구국의 역사를 알리고 후손들에게 올바른 국가관 확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통과된 ‘호남의병 기념관 광산유치 건의안’은 광주시에 발송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