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 등록일 : 2024-02-29

광산구의회 조회수 : 233

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

65세 이상 시설 이용료 감면율 80%로 높여야

감면율 높여도 이용 증가하면 수입 감소 낮출 수 있어


 광산구의회 경제복지위원회가 29일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체육시설 이용 관련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한봉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광산구지회장과 송광심 광산구체육회 스포츠지도사를 비롯해 어르신 생활체육 관련 단체 관계자, 광산구의원, 관계공무원 등 17명이 참석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국강현 의원(진보당, 송정1·2동·도산동·어룡동·동곡동·평동·삼도동·본량동)은 “초고령화 시대에 어르신 건강증진에 필요한 제반 조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공공 체육시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체육시설 이용과 관련하여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한봉 회장과 송광심 스포츠지도사가 발제에 나서 어르신들의 공공 체육시설 이용효과와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했다.

 자유토론에서는 어르신들의 체육시설 이용에 있어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줄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구 조례에 따라 65세 이상은 광산구 공공 체육시설 이용 시 이용료를 50% 감면받을 수 있는데 어르신들의 건전한 체육활동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감면율을 80%로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시설 운영의 측면에서는 감면율을 높이면 이용료에 대한 수입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이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수입 감소의 폭이 좁혀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한 어르신들의 체육활동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의료돌봄 등의 복지예산과 관련한 사회적 간접비용이 절감되는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됐다. 

 국 의원은 “어르신은 지역발전의 토대를 세워주신 감사한 분들이며 이분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사회의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오늘 도출된 의견들을 토대로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정책의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 간담회 사진 첨부.



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 첨부이미지 : 2-1_20240229_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 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jpg
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 첨부이미지 : 2-2_20240229_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 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jpg
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 첨부이미지 : 2-3_20240229_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 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jpg
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 첨부이미지 : 2-4_20240229_광산구의회, ‘어르신 건강 증진' 체육시설 이용 개선 방안 모색.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