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광산구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 등록일 : 2023-04-07

광산구의회 조회수 : 1719

광산구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규탄 성명

- 전 인류 안전 뒤흔드는 오염수 방류 계획즉각 철회 촉구

-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등 방류 강행 대응책 마련해야


광산구의회(의장 김태완)7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214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공식화했으며, 국제사회는 물론 일본 자국민들까지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봄이나 여름에 방류를 실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며 방류 계획 추진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어 오염수에 대한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일방적인 조사와 분석만으로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전 세계 공공자원인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은 인접 국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위협이며 전 인류의 안전을 뒤흔드는 테러행위다고 천명했다.

또한 국제해양법상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았을 뿐더러 해양오염 방지 목적의 런던협약 및 의정서에도 배치된다고 비판하며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오염수 처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우리정부에 대해서는 일본 오염수 방류 강행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금지 등 단호하고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성명서를 대표로 발표한 조영임 의원은 원전 오염수 방류시 해양 생태계 파괴는 물론 수산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위협 그리고 무엇보다 일본과 가장 가까이 근접해 있는 우리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정부에서 적극적인 조치를 마련하여 실행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촉구의 목소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성명서발표 사진 첨부.

광산구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 첨부이미지 : 3_20230407_광산구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