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석 광산구의원, 농촌 마을무선방송 보급 기틀 마련 등록일 : 2023-06-16
박현석 광산구의원, 농촌 마을무선방송 보급 기틀 마련
- ‘광산구 마을방송시스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 마을방송시스템 신규 설치·교체·보수비용에 대한 예산 지원근거 마련
박현석 광산구의원(더불어민주당, 송정1·2동·도산동·어룡동·동곡동·평동·삼도동·본량동)이 대표발의한 「광산구 마을방송시스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16일 제280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해당 조례안은 농촌 마을의 재해 및 행정정보, 마을 공지사항 등을 신속·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주민들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존 확성기를 통해 마을방송을 전파하는 비효율적 방식에서 벗어나 각 가정에 무선단말기를 설치해주는 것이 사업의 주요 골자다.
주요 내용으로는 구청장은 마을방송시스템의 신규 설치, 교체, 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지원신청은 마을 대표가 해당 동장에게 신청하고 구청장이 시급성을 고려하여 우선 지원대상을 결정하도록 했다.
조례안은 지난 5월 19일 토론회를 통해 주민 대표 및 관계 공무원 등의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마련되었다.
박현석 의원은 “기존 확성기를 통한 마을방송은 또렷하게 들리지 않을뿐더러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가구는 들을 수 없어 정보 전달에 제약이 많았다”며 “이번 조례 마련으로 주민들의 안전망을 더욱 두텁게 하고 각종 중요 정보에 대한 접근성 강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조례안 전문 및 박현석 의원 프로필 사진 첨부.
- 첨부파일 #1 1_20230616_박현석 광산구의원, 농촌 마을무선방송 보급 기틀 마련.hwp
- 첨부파일 #2 2_광주광역시 광산구 마을방송시스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hwp
- 첨부파일 #3 3_박현석 의원 프로필사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