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소통하는 열린의회, 현장중심 실력의회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윤혜영 광산구의원, 요람에서 무덤까지…‘광산형 통합돌봄’ 조례 마련 등록일 : 2023-09-13

광산구의회 조회수 : 394

윤혜영 광산구의원, 요람에서 무덤까지…‘광산형 통합돌봄’ 조례 마련

- ‘광산형 통합돌봄 의원 연구모임’ 공동 연구로 탄생

- ‘통합돌봄’ 추진 근거 마련…활성화 기대


 윤혜영 광산구의원(더불어민주당, 신흥동·우산동·월곡1·2동·운남동)이 대표발의한 「광산구 통합돌봄 지원 조례안」이 12일 제282회 임시회 경제복지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사회구조의 변화로 돌봄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신속하고 체계적인 돌봄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안은 ‘광산형 통합돌봄 의원 연구모임’ 소속 의원들이 정책연구 활동을 통해 공동 발의하게 됐으며, 지난 8월 17일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해 조례 방향 수립에 필요한 의견 도출 과정을 통해 실효성을 더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통합돌봄 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분야별 돌봄 사업과 제공기관과의 협력 체계, 재원 조달 및 지원 방안 등의 내용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매년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또한 돌봄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실효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조사를 실시,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홍보활동과 주민 교육을 하도록 규정했다.

 특히 정책 추진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을 심의, 자문하도록 했으며, 관련 종사자 등 전문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윤혜영 의원은 “‘광산형 통합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동료 의원님들과 연구 활동을 이어왔는데 이번 기회로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돌봄 정책이 만들어져 더욱 의미가 깊다”며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돌봄과 복지망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정책연구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 조례안 전문 및 ‘광산형 통합돌봄 의원 연구모임’ 소속 의원 사진 첨부.

윤혜영 광산구의원, 요람에서 무덤까지…‘광산형 통합돌봄’ 조례 마련 첨부이미지 : 3_광산구의회 광산형 통합돌봄 의원 연구모임.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