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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역 철도를 이글대로 해결되어야 한다. 등록일 : 2007-12-29

조회수 : 39361
광주지역 철도를 이글대로 해결되어야 한다.

안녕하십니까? 광산구의회에 제안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광주광역시 광산구는 제고향인 관계로 연구한 내용을 토대로 제안하고자 합니다. 지금, 광주지역의 철도가 낙후에 시달렸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대안을 연구했는데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광주시 국회의원,시의원님 홈페이지에 글 보냈는데 소용없어서 광산구의회라도 꼭~! 부탁드립니다.)

1편. 송정리역이 중심되기 위해 반드시 철로 재정비 해야한다~!

→ 송정리역~서광주역간 철도를 건설하고 송정리역~ 송정 초교부근 ~ 지하철 공항역부근구간으로 하여 광주선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지하구간으로 건설하되 화물수송기능을 할수 있게 만든다.)도 건설하여 용산~송정리역~서광주역~순천역~여수역, 송정리역~중간사이지점~지하철 공항역 ~ 광주역으로 사통팔달 하여 갈수 있게 만든다.(공항역~극락교~서광주역구간 경전선철도는 철거한다.)

왜? 해야 하는 이유는? : 여수로 가는 열차나 광주역으로 가는 송정리역으로 가지 않고 통과하여 가니 송정리역이 완전한 광주지역의 허브역으로 성장하는데 장애물이다. 그래서 철로를 반드시 재정비 하지 않을수 없을 것이다. 만약, 비용때문에 철로 재정비가 힘들다면 송정리역을 북송정역 송광 2차아파트 부근(기존 북송정역은 폐지)으로 통합.이전하고 송광 2차아파트 ~ 경전선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을 구축하여서라도 송정리역을 광주역의 중심으로 만들어야 한다.

2편.광주지역 철도문제 조속히 해결하자~!

1. 송정리역~광주역간 철도는 통근전철전용(편성당 3량 통근전동차로 운행하는 것이다.)으로 하여 논란되고 있는 지하철 2호선을 대체하고 광주역 지하철 금남로 5가내지 4가역구간을 지하구간으로 연결하여 지하철 1호선과 광주선 전철의 대중교통 효율적인 이용율을 높인다.(또한 광주선 철도의 철도 건널목을 입체화 시켜 교통사고를 최대한으로 줄인다.)

→ 서울~천안간 수도권전철을 모방-도입해 광주권 광역전철을 구축시키자~!
2. 무안지역 국회의원,무안군,무안군의회와 손잡고 무안역~무안공항간 복선전철을 조속히 건설하여 광주역~무안공항역간 광역전철망(서울~천안~아산간 수도권전철을 모방한 것.)을 구축하여 광주지역 사람들의 무안공항을 이용하는데 편리하게 한다.(급행전철 도입으로 광주역~목포간 통근열차 폐지로 인해 값비싼 무궁화호를 타야 하는 서민들의 불편을 최대한으로 덜어주어야 한다~!)
3. 광주역의 모든 열차 기능을 송정리역으로 통합.이전하고 광주역의 이름을 동광주역으로 명명하고 송정리역을 광주역으로 한다.(북구.동구사람들은 서울~송정리역까지 일반.고속열차를 타고 송정리역에서 광주역~금남로역까지 통근전철로 갈아타면 운임이 덜드는 것을 감안하면 꿩먹고 알먹고입니다. 그리고 광주역으로 가는 편수를 목포.여수로 분산되어 연장 운행되어 호남선의 경제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4. 버스터미널을 송정리역으로 이전시켜 환승센터 구축을 하여 철도혜택을 입지못하는 지역주민들의 대중교통이용을 편리하게 하고 열차-버스대중교통 연계체제를 마련한다.
5. 송정리역~서광주역간 직통철도구축, 서광주역~화순역간 철도 전철화를 통해 송정리역~화순역간 직통 광역전철망을 구축해 지역발전을 높이는 전략이다. 또한, 광주지하철 1호선을 경전선 화순역구간으로 연장해 경전선 철도의 경제성을 높여야 한다~!

(이유 : 모든 철길이 송정리역으로 하지 못함으로 인해 용산~광주~보성역~순천~여수간 열차가 서광주역으로 경유하여 가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송정리역~서광주역간 철도를 구축하여 송정리역~서광주역~보성~장흥간 1급선 선형개량겸 단선전철화사업, 화순~벌교~순천~여수간 철도 1급선 복선전철 건설-기존선구간은 개량을 통해 장흥,여수로의 광역전철망을 효율적인 진출해야 한다. 송정리역을 이용하는데 시간을 단축시키고 이용하는데 효율성을 높인다.)

파급효과 :

1. 대중교통의 혜택을 많이 입게 만들수 있다.

2. 지역발전의 속도다 빨라진다.

3. 환승센터 구축으로 인해 역세권개발이 빨라지고 철도 없는 지역.철도가 있어도 사정이 불편해 이용이 불편한 지역사람들의 버스-열차 환승교통혜택이 쉬워진다.

4. 버스터미널을 송정리역일대로 이전하여 환승센터를 구축하면 철도없는 지역.철도 있어도 이용이 불편한 지역주민들의 송정리역 이용이 편리해진다

5. 송정리역~광주역으로 갈수 있는 직통철도가 구축되면 송정리역을 광주지역의 교통중심지로 떠오를수 있고 용산~서광주역~여수역에서 용산~송정리역~서광주역~여수역으로 가는 체제로 바뀔수 있다.

미흡한 사항들이지만, 이해해주시면서...... 반드시 2편의 제안사항은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송정리역을 광주역의 중심으로 만들고 광주지역의 부족한 철도망을 보충, 철로 재정비 함으로서 송정리역을 허브역으로 만들면서 공항철도를 통해 광주서 무안공항으로 가는데 불편을 줄인다면 더 할것도 없습니다.

광산구의회 의원님분들께? 부탁입니다. 광산구만의 힘으로 할수 없지만, 광주시장님과 광주광역시의회와 공조를 통해 해결한다면 가능합니다.(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하지 않을수 없는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글대로 해결되어 광주지역의 송정리을 허브역으로 만들어지게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글을 줄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꼭~! 부탁드립니다.)

*왜? 송정리역에 환승센터를 만들어야 하는가?

신문기사)[대구/경북]동대구역 광역환승센터 건립 본격화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 부근에 대규모 대중교통환승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이 본격화된다. 이로 인해 대구시가 추진 중인 동대구역세권 개발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대구시에 따르면 동구 동대구역 남쪽 용지 3만 m²에 동대구역 광역환승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을 내년에 시작해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리는 2011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시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초기 비용으로 국비 30억 원을 최근 확보했다.

시는 내년부터 진행되는 동대구역 광역환승센터 건립사업이 동대구역세권 개발 프로젝트 추진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 900억 원이 소요되는 이 환승센터 건립사업에는 국비 270억 원, 시비 90억 원 외에 민자 54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 동대구역 부근에는 고속버스터미널(4곳)과 동부시외버스터미널 등이 분산돼 있어 동대구역 부근에서 시외버스 등을 갈아타는 시민들이 다소 불편을 겪고 있다.

환승센터가 완공되면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터미널 등이 통합되고 대구지하철 1호선과 KTX, 시내버스, 택시등을 환승할 수 있는 광역교통체계가 구축돼 시민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내년 3월까지 환승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08년에 착공해 2011년 6월 완공할 방침을 세웠다.

대구시 관계자는 “환승센터가 완공되면 기존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터미널 용지를 상가 등으로 조성하는 등 동대구역세권 개발 사업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가 추진 중인 동대구역세권 개발 사업은 동대구역 일대 동구 신암동, 신천동, 효목동 210만 m²(역 32만 m², 역세권 178만 m²)에 민자 1조∼2조 원을 유치해 2020년까지 복합역사와 호텔, 백화점, 쇼핑몰, 금융센터, 거주단지 등 신도심을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

시는 11월 말 동대구역세권 개발계획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나 구상 중인 민자 유치가 계획대로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영남대 윤대식(도시공학과) 교수는 “막대한 사업비가 드는 동대구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은 민자 유치가 관건”이라며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민간 사업자에게 개발사업에 대한 재량권과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용균 기자 cavatina@donga.com (07년 9월 28일)

→ 그래서 송정리역을 이용하기 편리하게 하기 위한 시책을 만들어 허브송정리역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추신 : 전화회신, 다른기관으로 이송은 사정상 받지 않으므로 이점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메일 : more55p@naver.com) → 이메일로만 답글을 부탁드립니다.